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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방해양수산청 Busa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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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ㅅ관한 검색결과

    총 "143개" 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용어사전 검색결과
    • TF(Target Factor) 개별 선박의 기국, 선령, 출항정지 이력 등을 고려하여 선박의 안전관리 수준을 산정한 지수로 지수가 높을수록 안전관리 수준이 떨어지는 선박을 의미하며, 아·태지역 항만국통제 협력체 회원국들은 자국의 항만에 입항한 외국적선의 TF를 참고하여 항만국통제(PSC) 대상선박을 선정하는데 활용하고 있음 * Low(10이하), Medium(11~39), High(41~99), Very High(100이상)
    • 선박이 최초인증심사나 갱신인증심사에 합격하면 심사기관이 그 선박에 발급하는 증서
    •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정부의 선박검사업무 등을 대행하고 선박 또는 그 시설에 대한 기술의 연구·개발 및 보급을 목적으로 1979년에 설립된 정부 산하기관으로 본부는 인천에 소재하고 국내 15개 지부가 있음
    • SEEMP(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총톤수 400톤 이상의 국제항해선박에 비치하여야 하는 계획서로 선박의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계획의 수립·시행·감시·평가 및 개선 등에 관한 절차 및 방법을 기술한 문서
    • Bunker convention(International Convention on Civil Liability for Bunker Oil Pollution Damage, '01) Bunker convention 협약은 유조선 이외의 일반선박에 의한 유류오염 피해보상을 위한 책임보험을 의무화하는 연료유 협약으로 ’08.11.21 발효되었으며, 오염피해에 대한 신속한 구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주책임제한을 의무화 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09.8.28가입
    • VMS(Vessel Monitoring System) 선박에 설치된 단말기에서 발사된 선박위치신호가 육상기지국이나 인공위성을 통해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에 전송되어 전자해도 화면에 표시되는 시스템
    •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the control of Harmful Anti-fouling Systems on ships, 2001 1960년대 말 이후 선박, 어망, 어구 및 해양구조물의 생물부착 방지용 방오도료 (Anti-fouling paint)로 사용이 급증함. 생태계에 인위적 변화를 발생시키는 내분비계 장애물질(환경호르몬)로서 독성이 높은 Tributyl-tin는 해수중에 확산되면서 굴 유생을 폐사시키거나 성장을 저해하며, 굴 패각 기형을 가져오고, 전복과 같은 고등류 암컷의 불임을 일으키는 Imposex(암컷의 수컷화) 현상으로 개체군의 감소를 유발시킴에 따라 IMO는 1980년대 후반부터 TBT가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위해성을 확인하면서 사용 규제의 필요성을 논의하였으며, 2001년도 10월에 외교회의를 통하여 선박의 유해방오 시스템 사용 규제에 관한 국제협약을 채택함
    • Length 선박의 길이는 측정기준에 따라 전장(全長, Length over all ; L. O. A)·수선간장(垂線間長, Length between perpendiculars ; L. B. P)·등록장(登錄長, Registered length ; Lr)·수선장(水線長, Length on the water line ; L. W. L) 등으로 구분되며, 선박톤수의측정에관한규칙 및 선박안전법시행규칙은 선박의 길이를 ‘최소 형(型) 깊이의 85퍼센트의 위치에서 계획만재흘수선에 평행한 흘수선 전장의 96퍼센트와 그 흘수선상의 선수재 전면으로부터 타두재 중심선까지의 거리중 큰 것’으로 정의하고 있음. (선박안전법시행규칙 §2, 선박톤수의측정에관한규칙 §2) * 전장(全長, Length over all ; L. O. A) : 선체에 고정적으로 붙어 있는 모든 돌출물을 포함한 선수 최전단으로부터 선미 최후단까지의 수평거리. 부두안벽의 계류 또는 입거 등을 위하여 선박을 조종할 때의 고려기준이 되는 것이 특징이며, 해사안전법에서 선박의 길이를 말할 때 기준이 되기도 함. * 수선간장(垂線間長, Length between perpendiculars ; L. B. P) : 계획만재흘수 선상에서 선수재(船首材)의 전면에서 세운 수직선인 선수수선(船首垂線, Fore perpendiculars ; F. A)과 타주(舵柱)의 후면의 기선(base line)에서 세운 수직선인 선미수선(船尾垂線, After perpendiculars ; A. P)까지의 수평거리.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배의 길이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것으로서, 강선구조기준·선박만재흘수선기준·선박구획기준 등에서 사용되는 것이 특징임. 기호는 L로 표시하며, 표시단위는 m가 사용됨. 통상 전장(全長)보다 짧음. (선박톤수의측정에관한규칙 §2) * 등록장(登錄長, Registered length ; Lr) : 최소 형깊이의 85퍼센트의 위치에서 계획만재흘수선에 평행한 흘수선 전장의 96퍼센트와 그 흘수선상의 선수재 전면으로부터 타두재 중심선까지의 거리중 큰 것을 말한다. 통상 수선간장보다 약간 길며, 선박원부에 등록되는 길이의 기준이 되며, 선박국적증서에 기입되는 것이 특징임. * 수선장(水線長, Length on the water line ; L. W. L) : 선체가 물에 잠겨 있는 상태에서 수선(水線)의 수평거리. 통상 전장보다 약간 짧음. 화물을 적재하거나 하역하면 조금씩 변동하는 것이 특징이며, 선체의 운동을 관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됨.
    • Breadth 선박 길이의 횡방향 외판의 외면으로부터 반대쪽 외판의 외면 사이의 최대 수평거리
    • AIS /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선박안전법」 제30조에 따라 선박에 탑재되는 선박위치발신장치 중의 하나로서 선박의 제원, 위치·속력, 방위 등 정보사항을 무선 데이터 통신(VHF 주파수)을 이용하여 선박 상호간 또는 선박과 육상 기지국간에 자동으로 송수신 하도록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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