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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방해양수산청 Busa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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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관한 검색결과

    총 "35개" 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용어사전 검색결과
    • 공기부양정 Air Cushion Vehicle, Hovercraft 선박의 운항에 걸쳐 근접수면상에 연속적으로 발생되는 부양공기의 공기 쿠션으로 정지 또는 운동상태에서 선체중량의 전체가 지지되어질 수 있고, 추진기가 수선상부에 위치한 선박을 말함 * 작동원리 및 전경 : 선저부의 Air tank에서 강력한 공기를 밀어내어 선체를 부상시켜 추진하는 선박으로서 물의 저항이 적고 동요가 적으며 속력이 빠르고 쾌적한 선박임
    • 굴입식항만 artificially excavated port 자연적인 항만의 조건을 갖추지 못한 지역에서 외해의 파도를 막기 위하여 방파제를 만들고 육지를 굴착하여 항로와 부두를 만든 인공항만. 공업단지 조성을 위하여 성토가 필요한 경우 굴입부의 굴착토를 성토재로 이용하는 등 최근 많이 건설되고 있는 공업항에는 이러한 형식이 많음. 우리나라의 포항신항, 동해항 등이 이에 해당
    • 권현망 Anchovy tow net, anchovy boat seine 우리나라 남해 연안의 대표적인 어업으로 멸치를 주로 잡음. 권현망의 구조는 400여m의 앞날개(오비기)부분과 30여m의 안날개(수비) 및 여자망 그물로 만든 자루 그물로 구성하는데, 전에는 날개 그물에 새끼 그물 또는 폴리에틸렌과 마닐라삼을 섞어서 꼬은 것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PVD와 PE의 혼합 망사를 사용. 그물은 망선 두 척이 서로 잇대어 버릿줄을 매고 그물을 반씩 나누어 싣고 다니다가 어군을 발견하든가 어탐선의 보고에 따라 투망함. 인망 속도는 멸치어군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0.6Kt 이하로 30분~1시간 인망하고 그물을 오무린 후 양망기를 사용하여 날개부터 양망함. 어획된 멸치는 보조선에 의하여 가공선으로 운반, 곧 삶아서 말림. 이 어업도 너무 많은 어선과 인력이 동원되기 때문에 생력화(省力化)하고 있음
    • 남극순환류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 AACC 전수심에 걸쳐 동쪽으로 흐르고 남극대륙을 감싸고 돌면서 해수가 각 대양으로 공급되는 현상
    • 남극저층수 Antarctic Bottom Water : AABW 남극 Weddell해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이곳에 해수가 매우 냉각(-1.9℃)되고 대륙붕상에서 해빙이 생성될 때 방출되는 고 염분으로 인하여 염분 함량이 높아지는 것. 전세계 대양의 해수중 가장 밀도가 높기 때문에 해저면의 지형을 따라 흐르게 되며 북쪽으로 흘러 태평양, 대서양 그리고 인도양의 수심 4,000m 이상되는 부분을 채우고 있음
    • 남극중층수 Antarctic Intermediate Water : AAIW 남극해역으로부터 생성된 차가운(-0.5℃) 해수로서 아남극(subantarctic ; 남위 60도 북쪽과 남극수렴선 사이의 바다) 해역의 따뜻한 해수 밑으로 침강하여 등밀도선을 따라 중층수심(1,000m내외)에 이른 후 북쪽으로 뻗어나가는 해수
    • 농수산물 도매시장 agro-fisheries wholesale market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률(농안법)’에 의하여 중앙도매시장과 지방도매시장은 행정기관이 개설할 수 있고, 민영도매시장은 민간인이 행정관청의 허가를 받아서 개설함. 생산지 도매시장과 소비지 도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생산지 도매시장(공판장 및 위판장 포함)은 전국의 중소도시나 전국 연안 항·포구와 같이 농수산물 생산거점에 개설되어 있고, 소비지 도매시장은 전국의 대도시와 농수산물의 소비거점에 모두 개설되어 있음
    • 묘박 anchoring 선박이 해상에서 닻을 내리고 운항을 정지하는 것
    • 묘박지 anchoring basin 선박이 계류하는 장소. 즉 선박의 정박에 적합한 항내 지정된 넓은 수면. 이곳은 항로와는 떨어져 있으며 선적이나 양육부두가 마련될 때까지 선박이 기다리거나 연료 보급선으로부터 연료를 공급받는 장소. 화물을 바지선에 양육하는 장소 혹은 계선되는 장소를 말하기도 하며, 선박의 안전한 정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적, 필요한 수심, 정온한 수면, 묘가 걸리기 쉬운 지질, 계선을 위한 부표설비 등의 조건이 필요함. 이 묘박지에 정박한 본선은 부선에 의한 환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두 계선에 비하여 신속출항 (quick despatch)이란 점에서 경제적
    • 북극수렴선 Arctic Convergence 북위 50°N 근처에서 발생하여 북태평양 중층수(North Pacific Intermediate Water ; NPIW)를 형성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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