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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방해양수산청 Busa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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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ㄷ관한 검색결과

    총 "45개" 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용어사전 검색결과
    • Continental rise 해저협곡이 대양저와 만나는 부분
    • continental shelf 대륙이나 큰 섬의 둘레를 둘러싸고 있으며 경사가 완만한 상태인 깊이 200m이내의 바다 밑. 해양법 협약상의 대륙붕이란 해안에 인접되어 영해 밖으로 뻗친 해저지역의 해상 및 그 지하로서 대륙변계(大陸邊界), 외연(外延)이 영해기선으로부터 200해리 내에 있는 경우에는 200해리까지, 200해리밖에 있는 경우에는 350해리 또는 2,500m 등심선으로부터 100해리까지를 말함 (해양법협약 제76조)
    • 대륙붕이 끝나고 대륙사면이 시작되는 곳으로 아마도 가장 최근의 빙하기때의 해안선에 해당되며, 이곳을 중심으로 해수에 의한 침식과 퇴적이 진행되어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생성원인은 아직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 대륙붕단은 수심 100~150m에 위치하며 평균수심은 약 128m정도임
    • edge wave 육붕상에서 해안을 따라 진행하며 해안에서의 거리가 커짐에 따라 감쇠되는 일종의 장파. 보통 며칠 이상의 주기를 가지며 저기압 등의 대규모적인 기상변동이 해안을 따라 진행할 때 유발되는 것으로 생각됨
    • Continental slope 대륙붕의 가장 바깥쪽 경계점을 지나 그 경사가 1:20 정도로 증가하는 이심으로서 대양저(Ocean floor)에 이르기까지를 말함. 대륙사면의 수심은 평균 4,000m 정도로 대륙붕에서 대양저에 이르기까지 지속되며 수직으로 그 폭이 9,000m 정도임
    • substitution vessel 가장 일반적인 운반선으로서 상갑판 위에 자재나 구조물을 건설현장까지 예항함. 갑판위에 장애물이 없으므로 선체보다 큰 물건도 갑판 위에 실을 수 있음. 단순 바지라고도 함
    • 선박의 물에 대한 속력으로서 자기 선박 또는 다른 선박의 추진장치의 작용이나 그로 인한 선박의 타력(惰力)에 의하여 생기는 속력
    • fetch 항만 또는 해안에서 바람에 의한 파도의 크기를 추정할 때 그 지점까지 바람이 일정한 풍속 및 풍향을 가지고 장애물 없이 바다 위를 불어온다고 가정하는 수평거리
    • 대륙의 해양쪽 연변부는 대륙에서 공급된 쇄설물들이 쌓이는 곳. 또한 이 해역의 대부분은 해양에서 가장 생산력이 높은 곳이기도 함. 해양성 유기물이 육상기원 퇴적물과 함께 쌓이게 되고, 조건이 잘 맞으면 석유를 형성하기도 함 * 대서양형 : 지속적으로 침강하는 지역으로서 막대한 양의 퇴적물이 차곡차곡 쌓여 있는 곳 * 태평양형 : 전반적으로 융기하는 지형으로서 흔히 화산, 습곡, 단층활동이나 다른 조산운동을 동반하는 지형
    • Ocean floor 대륙사면이 끝나는 부분부터 해저면의 경사가 완만해지고 대륙대를 통과한 후 평탄한 해저면을 이루는 부분. 평균수심은 3,000m~6,000m 정도로 전체 대양의 74%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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