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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방해양수산청 Busa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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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관한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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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어사전 검색결과
    • numerical simulation test 컴퓨터를 사용하여 파랑의 천수, 굴절 회절 및 해저 마찰 등 여러 가지 변화실험과 항내 정온도 실험, 조성 조류 및 표사이동 실험과 오염물질 확산 실험, 선박운항 실험 등 항만 및 해안의 제반 여건 변화를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실험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소형구조물이나 협수로 실험 등에는 적용이 어렵고 실제의 상황을 보완하는 장치가 없을 경우 현실과 맞지 않는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음
    • Net Tonnage 직접 영업행위에 사용되는 장소. 즉 여객이나 화물의 운송용으로 제공되는 용적을 뜻함. 즉, 총톤수로부터 기관실, 선원실, 조타실 등 선박운항에 이용되는 선재 용적을 공제한 나머지 부분을 톤수로 환산한 수치. 등부(登簿) 톤수 라고도 함. 총톤수와 같이 100입방피트=1톤으로 계산하며 총 톤수의 약 65% 정도에 해당함. 1982년 7월 18일부로 발효된 IMO 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n Tonnage Measurement of Ships, 1969)에 의하여 그 측정방법이 통일 되었으며, 순톤수는 직접 상행위를 하는 용적임. 항세, 톤세, 운하통과료, 등대사용료, 항만시설사용료 등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단위
    • NIR(New Inspection Regime) 개별 선박의 안전관리등급을 3단계(High·Standard·Low Risk)로 나누고 등급에 따라 점검 주기*를 차별화 하는 방식으로 아·태지역 항만국통제 협력체(Tokyo-MOU)에서는 ’14년부터 제도 도입 예정 * High Risk(2~4개월), Standard Risk(5~8개월), Low Risk(9~18개월)로 나누어 점검주기를 차별화 함에 따라, 안전등급이 양호할수록 항만당국의 PSC 점검을 장기간 받지 않을 수 있음
    • nitrate 질소이온이 가장 높은 산화상태에 있는 무기질소화합물(inorganic nitrogen compound)을 말함. 화학기호로는 NO3임. 자연에서 질산염은 호기성(aerobic) 저하작용(degradation)에 의한 질소유기화합물의 최종 생산물임. 질산염은 특히 주변 암모니아의 농도가 낮을 때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에 중요한 질소원천임. 혐기성(anaeorobic) 체계에서 질산염은 유기화합물이 산화하는 동안 전자수용체 (electron acceptor)로서 작용함. 이러한 미생물학적 과정에서 질소가스(N2)는 주요한 최종 생성물임
    • NOx(Nitrogen Oxide)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연소과정에서 공기 중의 질소가 고온에서 산화되어 발생함. 선박 건조시 또는 교체시 엔진에서의 배출량을 제한함
    • Nautical chart 선박이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항해할 수 있도록 수심, 저질, 연안의 지형, 항로표지, 기타 항행과 정박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기재한 도면으로서 통상 해도라고 말할 때는 항해용해도를 말함. 항해용해도에는 총도, 항양도, 항해도, 해안도, 항박도 등이 있음
    • Nautical mile, Sea mile 해상의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로 1929년 국제수로국에서는 위도 45°에서의 지리위도 1′에 대한 자오선의 길이와 같은 1,852m를 1해리로 정하고, 이를 채택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함. 그리하여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 미국, 일본, 독일, 호주 등 여러 나라에서는 이에 따르고 있음. 이것을 국제해리라고도 함
    • (nmile) nautical mile 자오선(子午線)의 위도(緯度) 1′의 평균거리를 말한다. 국제단위계(SI)와 함께 잠정적으로 사용이 허용된 단위이며, 1929년 협정된 1국제해리는 1nmile = 1,852m임. 배의 속도를 나타태는 노트(kn)는 1시간에 1nmile를 진행하는 속도이며 1kn=1nmile/h=(1,852/3,600)m/s 1929년 국제수로국에서는 위도 45°에서의 지리위도 1′에 대한 자오선의 길이와 같은 1,852m를 1해리로 정하고, 이를 채택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 미국, 일본, 독일, 호주 등 여러 나라에서는 이에 따르고 있음. 이것을 국제해리라고도 함
    • NAVTEX(Navigation Telex) IMO의 전 세계 조난 및 해상안전제도(GMDSS)의 계획에 의하여 연안국이 운영하는 국제해상안전시스템
    • NMFT No More Favorable Treatment 국제해사기구 협약은 국적 등과 관계없이 모든 선박에 대한 동일한 적용 원칙을 채택하고 있어 이를 NMFT 원칙이라 함. 최근 선박온실가스 배출 저감 시장기반규제 논의에서 선진국 선박 뿐 아니라 개발도상국 선박 등 모든 선박에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많이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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